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드디어 클래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거예요
클래스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라면,
이름부터 다소 감이 안 잡힐 수 있는데
제가 지금부터 클래스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생성하는지 A부터 Z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파이썬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이것은 문제를 여러 개의 객체 단위로 나눠 작업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작업을 효율적이게 도와주기 위해
클래스가 사용된다고 보시면 돼요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문제를 여러 개의 객체 단위로 나눠 작업하는 방식
-클래스를 이용해 연관있는 처리부분과 데이터 부분을 하나로 묶어 객체를 생성해 사용함
그럼 여기서 클래스와 객체는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볼까요?
클래스: 건축 설계도, 붕어빵 틀
객체: 만들어진 집, 만들어진 붕어빵
-----> 즉, 클래스라는 틀에서 객체가 생성된다고 이해하시면 쉽고, 정확히 말하면 클래스가 인스턴스화되어 메모리에 상주하는 상태를 객체라고 부르는 거랍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이해하면 더욱 쉬울거예요
다음은 클래스의 기본 구조예요
여기서 __init__ 은 생성자 라고 부르고, 생성자는 클래스르 객체화 시킬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예요.
괄호 속 self 매개변수는 항상 첫번째 오며, 자기 자신의 객체를 가리켜요.
필드는 클래스를 통해 호출되는 변수를 부르는 용어이고,
메소드는 클래스를 통해 호출되는 함수를 말한답니다!
자, 그럼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서 예시 코드를 살펴보면서 이해해볼까요?
Dog 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먼저 생성해주고 필드를 설정해줬어요
만들어진 클래스를 객체에 담고 값을 불러왔어요.
여기서 호출할 때는
객체이름.메소드명() 형태로 호출하면 돼요!
또다른 예시 코드를 통해 완벽하게 이해해봅시다!
위에서 만든 클래스 Counter는 동작을 수행시키는 클래스예요.
이 클래스가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요?
은행에 돈을 예치할 때마다 increment 메서드를 호출해 current_value에 돈을 넣어줘요
그러면 마지막에 돈이 얼마나 예치되었는지 current_value 메서드 호출을 통해 알 수 있겠죠?
자, 오늘은 여기까지 간단한 예제와 함께 객체지향과 클래스의 기본 구조 및 용어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다음 시간에는 이미 만들어 놓은 클래스를 물려받아오는 상속에 대해 알아볼거예요!
그럼 이번 시간 복습 잘 하고 다음 시간에 봐요! 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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